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ALL

닥터대디는 의사로써 고민하고,
또한 안타깝게 애태우는 아이들 보호자의 마음으로 모였습니다.

미온수 온도계

미온수 마사지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나요??

과연 미온수 마사지 해야 하나요??
미온수마사지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않고 비교적 쉽게 적용할수 있으며, 효과가 좋은것으로 인식되어 가정과 병원에서 아동의 해열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는 해열제와 더불어 미온수마사지를 제공하는것이 해열제 단독사용과 그 효과에 별차이가 없으면서, 미온수 마사지과정은 간호사나 보호자에게 시간과 노력이많이들고, 아동의 협조가 어려우며 불편함, 울음, 떨림, 소름끼침 등을 유발할 수있는 단점이 있어서 논란이 되고있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가정에서 해열제 이외에 특별한 해열을 위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할수있는 유일한방법이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는상황에서 할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미온수 마사지를 실시 한다면 정확한 방법으로 하는것이 중요한데, 해열제 투여 후 30분후 즉 해열제의 작용시간에 시행하며, 미온수마사지만을 단독적으로 사용하지 말아야합니다. 왜냐하면 해열제복용이전에 미온수마사지를 한다면, 상승된체온기준점이 낮아지지않은 상태에서 발열조절 중추인 시상하부가 낮아진체온을 상쇄하기 위해 노력을 할 것이고 한기로 인해 오한이생겨 오히려 체온을 상승시키게됩니다.

또한 교감신경자극을 통한 대사증강을 초래하여 체온을 올릴수 있고, 내인성발열물질에 대한작용이 없기때문에 온도조절중추에대해 작용하지못하며, 해열효과는 일시적이게 됩니다.

따라서 미온수마사지는 해열제복용의 보조적인요법으로 생각하고 시행하여하며, 시행한다면 30-33도 온도로 해열제복용 30분이후에 60분간시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응급실에서 많은보호자들을 만나보면 미온수마사지를 잘알고계시지만 미온수가아닌 너무차가운 물을 사용하여 마사지를 하는경우를 자주보게됩니다.
결국 아이들은 차가운 물 온도로 불편해 하게됩니다. 그래서 미온수 마사지에 적절한 물 온도를 쉽게 확인할수있는 미온수온도계를 만들었습니다.

온도계
미온수 온도계 사용법